볼펜을 주울 때마다 바뀌는 의사! 눈앞에서 바뀐 사람을 과연 알아볼 수 있을까? 지금 내가 보고, 듣고, 믿고 있는 것들이 사실일까? 인간의 착각

인간은 원래 착각하는 존재다. 자신과 타인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대해 끊임없이 착각하며 살아가고 있다. 1부에서는 우리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착각에 대해 살펴본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상이 움직일 것 같은 기대감, 자기중심적 착각에 빠진 사람들을 살펴보고, 일상적으로 빠지기 쉬운 착각의 여러 모습을 생생한 실험을 통해 그려낸다.
- 길을 물어보던 사람이 바뀌어도 왜 알아채지 못할까?
낯선 사람이 길거리에서 당신을 붙들고 길을 묻는다. 잠시 후 커다란 광고판이 가운데로 지나간다. 바로 이때부터 실험은 시작된다. 광고판이 지나갈 때 길을 묻던 사람과 광고판 뒤에 숨어 있던 사람을 바꿔치기하는 것이다. 과연 당신은 이 변화를 알아챌까?
실험 결과, 대부분의 사람이 바뀐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고 심지어 젊은이가 노인으로, 남성이 여성으로 바뀌어도 같은 사람으로 착각했다. 처음에 한 번 보고 판단한 것이 변함없이 계속 진실이라고 믿고 싶어 하는 착각 때문이다.
만약 여러분이 세상의 변화를 잘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의심해봐야 한다. ‘지금 내가 보고 듣고 믿고 있는 것들이 사실일까?’ 원래 인간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존재다.
#EBS #EBS지식 #과학 #다큐프라임 #착각 #심리 #실험 #판단 #진실 #의심 #믿음
📺방송정보
📌프로그램명: 다큐프라임 - 인간의 두 얼굴2 - 1부 착각의 진실
📌방송일자: 2009년 4월 25일

Пікірлер: 1

  • @Jake-pu7eq
    @Jake-pu7eqАй бұрын

    부주의적인 인식보다는 상황과 관계에 더 중심인 동양인

Келес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