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채 명예교수 강연] 좋은 죽음? 나쁜 죽음? 어떤 죽음을 선택할 것인가?

평소 금기로 여겨진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정현채 교수님을 통하여 강의 듣고 있습니다.
죽음이란 나쁘게 죽음을 마무리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훌륭하게 죽음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평소부터 죽음 자체가 나쁘다는 의미보다 삶의 일부이자 마지막 성장, 다른 차원으로 이동한다고 생각한다면 죽음 자체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죽음학 전문가인 엘리자베스 쿼블러 로스 박사는 죽음을 받아들이는 5단계를 통하여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결국은 모두가 죽음을 맞이하기 때문에 건강할 때 죽음을 자주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많은 정보를 통하여 과거보다 '죽음'이라는 것을 사람들 끼리 많이 공유가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사람이 정보를 교환하게 되면 죽음에 대하여 서로 잘 알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심폐소생술'의 발달로 생명이 발달하였고, 근사체험에 대한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은 좋은 죽음에 대한 조건, 전문가들이 말하는 좋은 죽음에 대한 조건에 대하여 정현채 교수님을 통하여 강의 들어봅니다.
#죽음 #정현채 #지혜의다락방
🙏인문학 브런치 채널 유튜브 구독하기
👉 / @user-lt9ik4di5b
(링크 누르고 구독 버튼 클릭!)
주변에 공유하면 복 받을 겁니다 👍👍👍
●BTN불교TV 유튜브 구독하기
bit.ly/3k5nt10 (링크 누르고 구독 버튼 클릭!)

Пікірлер: 10

  • @user-hh6mj6qv5h
    @user-hh6mj6qv5h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 @user-ld5yw2ts8k
    @user-ld5yw2ts8k Жыл бұрын

    가사합니다

  • @user-ld5yw2ts8k
    @user-ld5yw2ts8k Жыл бұрын

  • @user-ng2vo3eg3y
    @user-ng2vo3eg3y2 жыл бұрын

    죽음은 신이인간에게준 가장큰 축복이다

  • @user-tr3vg1uo1h
    @user-tr3vg1uo1h9 ай бұрын

    어떤 50년간 하느님을 믿었다는 80 다 된 할머니가 5년간 암투병하면서 하셨다는 말 "왜 하필 나야? 왜 내가 죽어야해?" 투병기간동안 울부짖으며 하니님을 원망하고 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 @TheAHNJJ
    @TheAHNJJ2 жыл бұрын

    가장 인간적인 그리고 가장 완성된 형태의 죽음은 역시 자살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그 이유가 빈곤이나 상실같은 고통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바람직하지 않지만 철학적 고민에서 오는 자살이라면 가장 완성된 죽음이겠죠

  • @user-tp9cg6ck6q
    @user-tp9cg6ck6q2 жыл бұрын

    걍 죽게 가만 냅둬

  • @user-wz4mh2fx7k
    @user-wz4mh2fx7k2 жыл бұрын

    하나님을 믿는 종교가 이런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정답을 주고 가야 하는데, 썩고 기복신앙으로 변질되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에 불가피하게 종교 밖에서 인간의 죽음에 대하여 알고자 하여 연구단체까지 생겨 이런 강연을 하는 기이한 현실이네요. 그러나 이 영역은 체험하고 연구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아무리 해도 알 수 없게 됐습니다. 인간의 능력이 한계가 있어서 보이는 것도 다 알지 못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 인간의 사후는 알 수 없는 영역입니다. 창조주가 인간에게 생각하는 지혜를 주었으나 보이지 않는 미래 다음세상은 믿음으로 깨우치게 했습니다. 그래서 일찍이 예수를 보내 알려주고 깨우쳐 주고자 했으나 중단되었던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은 아주 단편적인 것만 알고 있는 유치한 수준입니다. 이제 중단된 연장선에서 하나님이 선택된 선지자에게 말씀을 내려 기록하게 하여 새로운 성경 160권의 책으로 나와 누구나 이 책을 보면 쉽게 확실하게 알 수 있게 했습니다. 여기에 인류가 알고자 했던 인간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느냐 하는 그 보이지 않는 세상, 이제까지 알 수 없던 상상 속의 세계 다음세상에 이루어지는 것을 모두 알 수 있게 했고 그 이상의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이 책을 보지 않고 인간의 생각과 추리하고 연구한 것으로 인생을 논하고 죽음이 어떻고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이 책이 나온 것은 구약을 이어서 신약이 있듯이 신약에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기 위해 예수님에 필적하는 선지자를 보내 말씀을 내려 기록하게 하여 새로운 성경 160권으로 나온 하나님의 책입니다. 이 책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증거합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쓸 수 없는 책입니다. 진정 보이지 않는 세상 피할 수 없는 죽음을 알고자 하면 새로운 성경을 보기 바랍니다. 제공: 새로운 성경. 대표전화 1600-7527

  • @user-ld5yw2ts8k
    @user-ld5yw2ts8k Жыл бұрын

Келес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