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살 감수하며 드라마 시청" 탈북민이 본 북한 사회 심리전 파장은? [MBN 뉴스7]

【 앵커멘트 】
북한의 최근 도발은 탈북자단체가 보내는 대북전단이나 우리 군의 확성기 방송에 더욱 강화되고 있죠.
왜 그렇게 민감한 걸까요?
저희가 탈북자 주민을 통해 들어 보니 확성기에서 나온 트로트 음악이 주민들 사이에서 알음알음 퍼져 유행을 하고 드라마는 다음 편이 궁금해서 총살 위험을 무릅쓰고 찾아 볼 정도라고 합니다.
김세희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기자 】
한 북한 이탈 주민은 주민들이 대북 확성기로 접한 트로트 노래들을 즐겨부를 정도라고 증언했습니다.
▶ 인터뷰(☎) : 이철 / 북한이탈주민
- "(확성기에서 나온 노래를) 한두 번 들어보면 흥얼흥얼 다 따라해요. 심경의 변화라는 게 그래서 이제 노래를 부르다 보면 야 이거 한국 드라마를 봐야 되겠네."
탈북단체들이 대북 전단과 함께 보내는 USB 등을 통해 유포되는 한국 드라마는 북한 주민들이 처벌을 감수하면서까지 보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이철 / 북한이탈주민
- "한 번 빠지면은 (다음이 궁금해서) 총살당해도 보는 게 한국 드라마거든요. 안 보고는 못 견디거든요."
특히 북한 MZ세대인 장마당 세대는 한국 등 외부 세계에 대한 갈망이 큽니다.
▶ 인터뷰 : 김일혁 / 북한이탈주민
- "'북한이랑 외부 세계랑 너무 다른데'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탈북민 중에는 어떤 분들은 아이돌이 보고 싶어서 왔다는 분들도 있거든요."
전문가들은 장마당 세대가 외부 정보에 대한 북한 정부의 통제에 반감을 갖고 있는만큼 대북 확성기나 대북 전단으로 인한 동요가 클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MBN뉴스 김세희입니다. [saay@mbn.co.kr]
영상취재 : 신성호 VJ
영상편집 : 최형찬
그 래 픽 : 김규민 유승희
영상출처 : 중국 콰이쇼우
☞ MBN 유튜브 구독하기 ☞ goo.gl/6ZsJGT
📢 MBN 유튜브 커뮤니티 kzread.infocomm...
MBN 페이스북 / mbntv
MBN 인스타그램 / mbn_news

Пікірлер: 18

  • @user-gw9wg7yr1j
    @user-gw9wg7yr1j21 күн бұрын

    드라마 본다고 총살... 저게 나라냐

  • @user-fe5gs5dl5y

    @user-fe5gs5dl5y

    15 күн бұрын

    그러니까 북한은 중국하고 통일해야지😂😂😂

  • @user-jc4fp4jd3g
    @user-jc4fp4jd3g14 күн бұрын

    진짜 미친 나라다 …아무리 그래도그렇지 드라마 봤다고 총살이 말이 되는 나라냐;

  • @Nyctica
    @Nyctica21 күн бұрын

    이래서 이재명이 그렇게 과민반응하는거구나

  • @user-jt6jy2kd9o
    @user-jt6jy2kd9o16 күн бұрын

    이철?? 다른 데선 김영철이라 하고 다니는 분인데... 에휴.. 그넘의 드라마가 뭔지... 목숨걸고 본 다는 사람들이나 그렇다고 국민들 죽이는 곳이나..

  • @user-tc2cl2fj6k
    @user-tc2cl2fj6k21 күн бұрын

    이해력이 떨어지니 삐라 보내지

  • @user-su4iz2ww1k

    @user-su4iz2ww1k

    15 күн бұрын

    뭘 아직 모르시네. 남의 이해력 논할 분이 아니신 거 같네요.

  • @awakening-gamer
    @awakening-gamer8 күн бұрын

    탈북인들 받아주면 안되고 통일되면 안되는 이유 1. 한민족 타령 하면서 정작 한국에는 무섭도록 무관심함. (민희진 어도어 사태 같은 것도 일본에서 관심 많이 받았음 탈북인들은 무관심 세례) 2. 열심히 힘들게 일하면서 살아야 사람 대접 받는다 라는 다소 우리나라의 6070 같은 가치관만 가지고 삼. (때문에 방송으로 먹고 사는 스트리머 같은 직업을 절대 이해 못함) 3. 2030 문화를 개무시 하면서 6070과 더 친화적이다. 4. 탈북인들이 음악 즐겨 듣는다 하면 100이면 100 트로트다. 다양한 현대 노래 장르를 들어볼 생각을 절대 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나라 젊은층과 심한 괴리감이 존재함) 5. 중국인, 조선족과 합심하여 혐한을 일삼는다. 서구권 유튜브에도 특정 한국 연예인이 범죄라도 저질렀다면 영어로 번역해 전부 외국인들에게 까발린다. 6. 평범한 한국인과 달리 정을 나누는 문화를 전혀 모른다. 나는 주는 기쁨이 있었을지라도 탈북인들은 그것을 고맙게 생각하지 않는다. 고맙다는 표현도 절대 안함. 7. 북한, 북한 인권, 통일 이 세가지 키워드에만 광적으로 집착한다. 탈북인들은 동료 탈북인들과 북한인을 챙기는게 최우선 순위다. 우리 국민한텐 아웃 오브 안중. 탈북인들은 우리 국민을 입금해주는 관광객으로밖에 생각 안한다. 8. 탈북인 10명 중 종교 안 믿는 사람 단언컨데 1명꼴이다. 유튜브에 탈북 간증이라고만 쳐봐도 무수히 많은 영상이 쏟아져 나온다. 탈북인들은 검증되지 않은 가상의 신을 믿는 걸 좋아한다. 9. 대다수 탈북인들이 친중친북이다. 중화권과 코드가 더 잘 맞고 친 일본적이지 않다. 어릴적 일본 문화로 아름다운 세계관을 가지고 정상 범주 일반인으로 자란 90년대 이후 출생 한국인들과 달리 항일 세뇌교육으로 일본이라는 국가와 일본인 자체를 극도로 싫어하는 게 탈북인들이다. 10. 거짓과 시기로 절여진 북한이라는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온 나머지 거짓말과 선전선동을 잘한다. 동시에 한국의 2030은 문화에 더 친숙하다면 탈북인들은 정치를 훨씬 좋아한다. (여기서 또 보편적인 젊은 세대의 한국인들과 심한 이질감 발생) 11. 서비스 정신을 전혀 모르고 말투나 행동이 거칠어서 일반적인 한국의 술집, 카페, 음식점에 일하러 갔다가 손님에게 안좋은 인상만 주고 우리 한국 사장님들만 피해보게 만든다. 12. 자기네들끼리 끈끈해서 어떤 일을 하다 잘못하면 되려 한국 사람을 나무라고 동료 탈북인들끼리 서로 감싸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13. 자기네 커뮤에 한국인이 들어오면 극도로 경계하고 심한 말을 하면서 강퇴시킨다. 당한 사람 입장에서는 영문도 모르고 그제서야 탈북인들의 실체를 알게 된다. 14. 통일 비용으로만 3000조가 깨지고 우리나라 국민은 세금을 5배로 내야 한다. 결국 북한인들 좋을 일만 해주는 꼴이다. 여기서 빡치는건 북한인들이 우리한테 돈 맡겨놓은거 아닌데 왜 그 비용을 고스란히 우리나라가 다 부담해야 하냐는거다. 거기다 이렇도록 극과 극인데 저런 북한인들과 굳이 통일을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건 사실이다. ※ 이 모든 내용 반박할 자신이 있다면 이것부터 생각해보자. 왜 탈북 청소년들이 한국 중고등학교에 가서 심한 따돌림을 받은 사례가 많을까?? 내가 옳지 않고 터무니 없다면 나와 그 따돌림을 가한 한국 학생들 모두가 다 아픈 사람들임?? 차라리 다문화 가정 2세인 친구들은 같이 보듬고 친하게 지내야 할 친구가 될 수 있기라도 하지 북한인은 절대 구제불능이다. 이는 서로의 다름에서 오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그런데도 내 말이 틀리다? 내가 말한 1번부터 14번까지 모두 반박할 자료 갖고 와봐라. 하나라도 빼먹으면 그건 팩트를 숨기고 탈북인들 감싸려는 의도밖에 안될 것이다.

  • @user-mj2bx3gp4c
    @user-mj2bx3gp4c21 күн бұрын

    표현의 자유도 좋지만 그 누군가의 표현의 자유 때문에 북한이 국지적인 도발이라도 해온다면 그에 따른 위험에 노출되는 국민들이 생겨난다면 그것도 재고해봐야 할 사안은 아닌가?

  • @xxnn3

    @xxnn3

    21 күн бұрын

    여기 간첩잇다

  • @user-rd9hg6ho9n

    @user-rd9hg6ho9n

    21 күн бұрын

    국지적 도발을 한다먼 그대는 가만히 당하고 있겠나 참말로 부족한 생각을 하구만 ㅊㅊ 정신좀 차리자요

  • @young-ilpark7405

    @young-ilpark7405

    21 күн бұрын

    전작권 찾아온 것도 아니고 국자적 도발 했다고해도 포 몇발 되갚아 쏘는 수준에서 마무리되겠지 쫄보 바이든이 우크라 하나 감당 못하는데 전쟁하게 두겜ㅅ냨ㅋㅋ

  • @stall162

    @stall162

    6 күн бұрын

    북한은 우리가 무슨짓을 하든 항상 도발을 할 것이고 그렇게 해 왔습니다. 평화회담 분위기 중에서도 심한 도발을 했고 북한은 우리 국민이 마치 상호주의가 성립하는 마냥 믿길 바라는 것 뿐입니다.

  • @haetube0
    @haetube021 күн бұрын

    북한에 그냥 스타링크를 띄워라. 스타링크 얼마하지도 않는 거 확성기도 부족하고 스타링크 북쪽에 3000대 띄워도 계몽되서 탈북하거나 시위할 듯. 😮 이짝에선 문방구까지 감방가면 끝이지만. 솔직히 확성기 20년 전에도 쓴거고 너무 구시대적이라 귀여울 정도. 그냥 스타링크 띄워.

Келесі